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착각하기 쉬운 스트레스성 신체반응

착각하기 쉬운 스트레스성 신체반응

강렬한 감정에 대한 신체 반응은 인간이 동굴에 살면서 단순하고 위험한 삶을 영위했던 시절,인간을 위험에서 구하기 위해서 생겨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체 반응(맥박과 혈압이 상승하고,호흡이 빨라지고,귀와 눈 그리고 코가 보다 예민해지는 현상등)이 현대에 와서는 그닥 도움이 되지 않는데, 이런 변화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으로 혈액속에 스트레스 호르몬이 방출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반응이 오래 지속되거나 적절하지 않은 시점에 자주 발생하면 다양한 불쾌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신체반응의 형태는 사람마다 큰 차이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반응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근육의 긴장

.빠르고 불규칙하거나 세찬 심장박동

.땀흘림

 

.동공팽창

.지나친 경계

.식욕의 변화

 

.근육 약화나 근육 떨림

.위에서 느껴지는 메스꺼움

.수면 장애

 

 

 

.신경과민

.두통

.팔다리에 힘이 빠짐

 

.소화불량

.잦은 소변(빈뇨)

.가슴이 답답함

 

.일시적 아픔,통증,경련

.변비나 설사

.피로감과 몸에서 힘이 빠지는 느낌

 

 

.오래된 불편과 통증의 악화

.지속적인 불안 및 조바심

.요통

 

.손이나 발이 저리고 따끔거리는 느낌

.입이나 후두의 건조

.위경련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반응에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인 기술로 심호흡과 이완이 있습니다

 

쉬고 있을때뿐만 아니라 규칙적으로 긴장을 푸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우선 신체 반응을 알아차리려 노력하며,반응이 느껴지면 근육이완을 시도합니다.예를 들어 어깨에서 힘을 빼고 얼굴과 배의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하던 일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면서 조용히 가라앉히고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훈련을 하며 깊은 호흡과 근육 이완을 시도합니다. 숨을 깊이 들이마신 후 셋을 셀때까지 숨을 멈춘 다음 천천히 내쉽니다.

 

이훈련을 반복하면서 1분에 10회 정도의 느리고 긴장을 푼 호흡을 계솝합니다.편안함을 느끼면 여섯까지 세는 6초호흡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고,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 등을 건설적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천천히 깊은 호흡을 계속합니다

 

매우 간단한것 같지만 이와 같은 기술도 스트레스성 신체반응에 효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처방안이 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