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스트레스로인한 행동반응

스트레스로인한 행동반응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행동 양식이 변할 수 있습니다.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고 가족과 친구들의 도움을 구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도 있고,집에 틀어박혀 모든 일에 무관심해질 수도 있습니다.또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을 잃은 것처럼 보이거나 초대를 거절하기 시작하는데 사람들과 어울리면 많은 문제가 일어날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끊임없이 확인하고 다짐을 받으려 하며,우유부단해져서 간단한 생필품을 사러 슈퍼마켓에 가는 것이 높은 산에 등반을 하려는 것만큼이나 많은 생각과 준비를 요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변덕이 심해져서 누군가에 대해 애정을 담아 이야기하다가 다음 순간에 그들을 완전히 쓸모없는 사람으로 만들기도 합니다.눈물이 많아지고 까다로워지며,불평을 늘어놓으면서도 다른 사람들이 그런 자신을 이해해주기를 기대하곤 합니다.

 

성적습관에 변화가 있을 수도 있으며(흥미를 잃거나 성적 선호도가 바뀌기도 합니다),이전에는 부드러운 태도로 관계에 임하던 사람이 공격적으로 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상당히 여유 있던 사람이 완고해지고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자물쇠와 스위치를 여러 번 확인하거나 새벽에 일찍 일어나 안하던 청소를 하기도 합니다.이런 종류의 행동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이 자신을 둘러싼 혼란스러움에서 어떤 질서와 확실성을 이끌어내려는 노력일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은 흔히 스스로는 부정하지만 다른 사람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행동에 변화가 분명하게 나타납니다.주변 사람이나 친구들에게 자신의 행동에서 어떤 변화를 느낀 적이 있는지 물어보아야 합니다.그러나 그들이 진실을 말할 수 있도록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명백한 사실을 부정하는 것 또한 스트레스의 신호입니다.

 

 

스트레스는

 

.너무 많은 변화가 너무 빨리 생기는 것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즐거운 일과 불쾌한 일 모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늘 뚜렷한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는 서로 연관된 사건이나 별개의 사건이 누적된 결과입니다.

.스트레스는 자기 자신보다 다른 사람에게 더 뚜렷하게 보일 때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에는 감정 반응,신체 반응,행동 반응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