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부모들도 잘 모르는 소아 두통

부모들도 잘 모르는 소아 두통

 

 

두통은 여러 조건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일반적인 두통의 원인에는 탈수,피로,수면부족,스트레스,약물효과,바이러스 감염,시끄러운 소음,감기,머리부상,차가운 음식 또는 음료의 빠른 섭취등이 있습니다.

 

두통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진통제를 사용는데 모든 신체적 불편함 중에서 가장 흔히 경험하는 것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아는 성인과 동일한 유형의  두통을 앓지만 증상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소아 두통에 대한 진단적 접근 방식은 성인과 유사합니다.그러나 어린 아이들은 통증을 말로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판단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소아 응급실 방문의 약 1%가 두통인데 대부분은 위험하지 않습니다.소아 응급실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유형의 두통은 감기로 인한 두통 입니다.응급실에서 진단되는 다른 두통으로는 외상 후 두통,심실 복막 션트 문제와 관련된 두통,편두통이 있습니다.

 

 

어린이에게서 발견되는 가장 심각한 두통으로는 뇌출혈,뇌 농양,수막염 및 심실 복막 션트 오작동이 있는데 두통이 있는 어린이의 4~6.9% 만이 심각한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두통은 심각한 상황이 발생하지는 않지만,머리 통증이 언어 문제,근력 약화,시력 상실 과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하면 더 근본적인 원인이 존재 할 수 있습니다(수두증,수막염,뇌염,농양,출혈,종양,현전 또는 두부외상).이 경우 중추 신경계의 구조적 장애를 찾기위해 CT스캔 또는 MRI가 이용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두통을 호소할 때 많은 부모들이 뇌종양에 대해 걱정하는데 일반적으로 소아 뇌종양의 증상으로는 장기간의 두통,두통 수면,구토,혼란등을 함께 동반합니다.

 

어린이의 두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알아보면 물을 많이 마시고,카페인을 피하고,충분한 수면을 취하며,적절한 시간에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스트레스와 과도한 활동을 줄이는 것 등입니다.

 

 

두통이 있는 어린이가 성인이 되어서도 반드시 두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두통이 있는 100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8년 후 긴장성 두통이 있는 어린이의 44$와 편두통이 있는 어린이의 28%가 두통이 사라진 결과가 나왔고 만성 두통환자의 75%는 2년후 매일 두통이 이어지지는 않았으며 88%는 8년후 만성 두통이 사라진 결과를 보고하기도 하였습니다.

 

 

  dailyfeed.kr/125091b/161114300304

 

감기약·두통약 등 일반의약품, 사용설명서 버리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기사입력 2021.01.18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감기약, 두통약 등 약국에서

dailyfe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