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신용관리사가 알려드리는 미수금 회수시 주의사항
아무런 대책없이
무조건적인 채무독촉은 그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올바른 미수금 회수를 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인식해야 할 것은
누구라고 빠르고 손쉬운 미수금회수를 원하겠지만
못받은 돈을 돌려받기 위해서는
시간과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을 잘 이해 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단순히 한가지 조치만을 취한다고 해서
채무자가 채무변제를 할 것이라면
채권자가 걱정하기 전에 이미 채무변제가 이루어졌어야 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냉정하고 어려운 미수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채무자에 대한 정확한 현황파악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압박방법을 생각한후
신속한 법적조치를 취하고
상대방의 반응에 따른
적절한 대응조치와
지속적인 채권관리가 이루어져야만
올바른 채권관리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많은 채권자분들이 이와 같은 추심절차를 이해하지 못하고
무턱대고 독촉절차를 이어나가다보니
언제 회수가 될지 알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아까운 시간과 비용이 낭비가 되고
정신적으로 지쳐버리는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잘 이해하시고 활용하시여
효과적인 미수금 회수를 모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일 이러한 방법이나 과정들을
직접 관리하거나 운용하기 힘들다고 생각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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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미수대금 회수사례]
채권자는 오산에 살고 있는 개인사업자이고 채무자들은 안산에 살고 있는 개인이자 보증인이였습니다.
채권자는 사업관계로 만난 채무자들이 강원도 지역에 채권자가 판매하고있는 물품에 대해 독점공급을 할 수 있는 유통망을 소개해주겠다고 하면서
중계수수료를 달라는 말에 혹하여 채무자들의 이야기만 믿고 중계수수료를 지불하였습니다.
그런데 채무자들은 이후 처음 이야기와는 달리 유통망을 소개해주지도 않고 계속 핑계만 대면서 시간을 지연시키더니 결국 채권자의 연락마저 회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제서야 채무자들의 이야기가 거짓임을 깨달은 채권자는 채무자들에게 지불한 중계수수료를 반환해 줄것을 강력하게 요청하였지만
그때마다 곧 연결을 해주겠다는 이야기만 할뿐 수수료에 대한 반환의사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에 더이상 채무자들을 신뢰할 수 없게된 채권자는 채무자들을 상대로한 약정금 반환소송을 진행하여 채권을 확정짓게 되었고
지불한 수수료를 돌려받기 위하여 채권추심전문업체인 고려신용정보에 채권추심을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채권자로부터 수수료 반환에 대한 채권추심을 의뢰받은 고려신용정보에서는 채무자 및 보증인을 상대로한 채권추심수임사실통보를 보냄과 동시에
채무자들의 신용조사를 통한 채권확보 및 법조치의 실익여부를 확인한 후 채무자들과의 대면접촉을 시도하여 채무변제에 대한 의사와 변제계획 수립등을 요청하였습니다.
고려신용정보의 독촉절차를 받은 채무자는 채무자체는 인정하지만 현재 변제여력이 되지 않아 변제하기 힘들다는 이야기만 하였고
이에 보증인에게 채무자의 현재 상태를 이야기하고 채무변제를 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주 채무자보다는 상태가 양호하였던 보증인은 처음에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변제하는 것을 완강히 거부하였지만 법적으로 채권이 확정되었고
연대보증인으로서 당연히 변제를 해야만 되는 것을 이해시키고 이후 주채무자에게 구상권등을 청구할 수있다는 것과 만일 채무변제가 이행되지 않으면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주지시켰습니다.
이에 보증인은 일부금원을 입금하고 남은 금원에 대해서는 분할변제를 하게 해달라고 요청하였고
이를 채권자가 받아들여 보증인에게 분할변제 시행할 것을 통지하였고
이후 원활한 채무변제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채권관리를 진행하여 결국 분할변제 완료로 추심종결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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