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기준으로 소액사건의 범위는
청구금원이 3000만원 이하입니다.
그 이상은 고액으로 분류가 되며
소송진행시 비용이
정해진 금액단위별로 달라지게 되는데요
.
이 기준과는 별개로
신용정보회사에서는
소액추심팀을 따로 배치하면서
소액채권에 대한
범위가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그럼
신용정보회사에서는
소액채권에 관한 추심절차를
어떤식으로 진행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채무자 조회
실무에서는 청구 금액과 상관없이
가장 처음으로 확인하게 되는 절차로
청구대상에 대한 신용 및 재산 조회가 있습니다.
상대방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었야
추심방향 설정과 법조치의 실익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채권이 동일 하게 이루어져야할
과정입니다.
그중
.직장재직
.사업장 운영
.부동산 소유
.주거래은행
.신용 및 부채
.현거주 환경과 전입지 파악등은
소액추심과정에 중요하게 작용하며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법조치와 반복된 독촉절차
일반적인 사람들이라면
단순한 압류절차 한가지 만으로도
실생활에 어려움을 겪게되고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껴
신속하게 채무변제를 하려고 하겠지만
변제지연을 하고 있는
대부분의 채무자들은
이미 이러한 상황에
자주 노출이 된 경우가 많아서
본인이 정말 불편함을 겪지 않으면
쉽게 돈을 변제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의 강제집행이나 단순 독촉으로
해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여러 추심과정들을 반복하면서
회수방안을 모색하게 됩니다.
3.지속적인 채권관리
반드시
소액채권이라 회수가 잘되거나
고액채권이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채무자의 상황과 여력에 따라
절차와 과정 들이 달라지고
그로 인해 시간적인 소요도 틀려지게 될 뿐입니다
.금액에 비해 압류할 자산이 많음
.성향상 독촉절차가 누적되면 회수가 가능
.다중 채무자로서 현재 변제능력이
현저히 떨어짐
정말 다양한 형태의 모습들을 가지고 있어서
대응하는 방법 또한 다를 것이며
그에 반해 또한
채무자들의 상황이나 정황들은
계속 변화가 될 것이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지속된 채권관리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소액채권에 관한 신용정보회사의
추심과정은 크게 다른 형태를 띄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채권자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소액채권을 관리하는 것이
시간적 비용적으로
비효율적이라 생각하여
좀더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고려신용정보회사와 같은
전문 채권추심회사를 이용하게되면
훨씬 전문적인 채권관리를 통해
회수절차를 진행하게 되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여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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